기업이 방향을 잃었을때 필요한 것은 진북을 알려주는 나침반과 진북에 효율적으로 도달할 수 있는 지도입니다. 나침반은 한 기업의 "업(業)" 의 지표이며, 그 업(業) 속에 담겨져 있는 궁극적 목적의 방향타입니다. 이를 통해서 성과를 높이고, 지속적인 번성을 추구합니다. 비즈니스 모형은 업(業)이 설정한 목적을 실현하기 위해 회사가 구축해야 할 정신모형입니다.
목적경영의 출발은 각성을 통한 소명의 발견에서 시작합니다. 이 소명은 기업의 존재 이유에 대한 각성입니다. 이 소명을 통해 목적을 깨닫게 됩니다. 이 목적을 현실에서 실현하기 위한 구체적인 행동이 사명으로 연결이 됩니다.
마지막으로 사명이라는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일상적인 틀을 벗어난 혁신이 요구되며, 혁신을 제도화하여 그 기업의 문화와 시스템으로 안착하게 하는 것이 목적성과입니다.
목적 증은 다음과 같은 목표를 가지고 진행됩니다.
1) 목적기업들을 발굴하여 그 기업들의 이야기를 전달합니다.
목적기업은 수준에 따라서 다섯가지 수준으로 분류가 됩니다.
서베이와 인터뷰를 통해 기업의 목적기업 수준을 진단합니다. (측정방법에 대한 안내)
목적 기업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firm profile에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조직이 의식적으로 목표로 하고 있거나 실재로 자원과 노력이 투여된 경우를 중심으로 목적경영의 다섯 단계에 총점이 100점이 되도록 분배해보자. 가장 높은 점수 비율을 획득한 것이 본인 회사의 목적경영 수준으로 규정된다.
2) 발굴된 몪적기업들이 지속적으로 유지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
목적기업이 되고자하는 기업들에게 도움을 줍니다.
목적과 사명을 가진 기업이지만 제도와 시스템이 구축되지 않으면 좋은성과를 낼 수 없다는 것입니다.
이 제대화의 핵심은 정렬, 배태, 맥락화 입니다.
대단한 목적성과로 믿음을 굳힌 경우라 하더라도 세상과 지속적으로 소통하며 혁신을 거듭하지 못하면 믿음은 죽은, 믿음으로 전략하고 사람들이나 조직을 그 죽은 믿음의 감옥에 가두게 되는 비극을 초래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KPI(Key Performance Index)를 변화시켜 나가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