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한국조직경영개발학회
로그인 회원가입
  • 커뮤니티
  • 기고/칼럼
  • 커뮤니티

    기고/칼럼

    왜 진성리더가 되려고 열망할까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 운영자
    댓글 댓글 3건   조회Hit 6,429회   작성일Date 20-10-27 09:50

    본문

    왜 진성리더가 되려고 열망할까?
    절대적 영향력

    사람들은 그냥 평범하게 살아도 큰 문제 없이 살 수 있는데 왜 어렵게 진성리더가 되기를 열망할까?
    진성리더로서 진정성을 인정받았다는 것은 인간이 행사할 수 있는 영향력의 가장 높은 수준에 도달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런 절대적 영향력을 획득할 경우 자신이 원한다면 지위도 가져다주고, 명예도 가져다 주고 심지어는 돈도 따라오게 할 수 있기 때문일 것이다.
    돈, 권세, 명예는 있다가도 없어질 수 있지만 절대적 영향력만 있다면 조건적 영향력의 기반이 되는 돈, 권세, 명예도 언제나 따라오게 할 수 있다.

    그렇다면 어떻게 이런 영향력의 근원에 도달할 수 있을까?

    문제는 진정성이란 자신이 주장한다고 만들어지는 것이 아니라 관련된 사람들이 마음으로 받아들이고 진정성이 있다고 선언해주어야 탄생한다는 점이다. 사람들은 나에 대해 정말 진정성이 있는 사람인가에 대한 가설을 세우고 나를 지켜보는 과정을 통해 이것을 검증한다.

    검증과정을 통과해야 나의 진정성은 세상에 태어난다.

    또 다른 문제는 인간이 해결해야 할 진정성의 이슈는 수천 수만 가지여서 이것을 다 해결해서 자신이 진정성이 있는 사람임을 입증하기까지는 한 평생도 부족하다는 사실이다.

    하지만 걱정할 필요가 없다. 이 모든 이슈를 한 몫에 해결해줄 수 있는 것이 성품의 진정성이다. 성품의 진정성을 인정받으면 사람들은 다른 국면의 진정성을 애써 검증하지 않는다. 절대적 영향력의 기반은 진정성을 검증 받은 성품이다.

    성품의 진정성 어떻게 만드나?

    첫째는 나를 통해 만들어질 새로운 세상에 대한 목적 스토리가 있는지의 문제다. 내 삶의 존재이유를 규명해주는 목적 스토리가 검증되어서 내재화된 것이 성품이다.  삶의 스토리가 없다면 진정성을 검증해볼 할 가설자체도 없는 것이다.
    성품은 내 삶의 진실된 스토리 박스이다. 성품이 숙성되면 성품이 해주는 스토리가 더 공명이 크고 울림이 크기 때문에 굳이 말로 자신을 설명할 필요가 없어진다. 내가 태어나서 세상을 살았기 때문에 세상이 어떻게 더 행복해지고 건강해지고 깨끗해질 것인지의 존재 스토리가 없다면 진정성이라는 것은 장님 코끼리 만지기가 된다.

    둘째는 독창성이다. 자신의 존재이유를 규명하는 목적 스토리의 주인공과 작가가 자신이라는 것을 증명해야 한다. 남들의 스토리를 베낀 것이라면 연기자의 삶을 사는 것이다. 자신의 목적 스토리를 실현시키는 독창적 작가이고 배역이 아닌 이 목적 스토리의 주연이어야 한다. 

    셋째, 자신의 스토리는 자신의 과거, 미래, 현재라는 맥락에 뿌리를 내리고 울림을 창출해야 한다. 아무리 독창적인 스토리라고 하더라도 남들에게 침해를 가하거나 혐오의 대상이 된다면 진정성있는 성품을 구성하지는 못한다. 남들이 이해하지 못하거나 남들에게 울림을 주지 못하는 독창성은 진정성이 아니다.

    넷째, 진정성이란 내가 세상에 대해 나의 존재를 걸고 약속한 목적과 이 목적을 실현해내는 의지가 몸에 내재화되고 체화되어 온전성(Integrity)의 근력을 구성할 때 성품으로 완성된다.

    다섯째, 자신이 약속한 목적 스토리에 대한 약속이 실현되어서 나를 중심으로 세상 변화의 시그널이 만들어지고 나와 같은 성품을 구성하는 사람들이 나를 자신의 삶의 맥락으로 인용할 수 있어야 한다.

    여섯째, 이 성품에 대한 목적 스토리는 자신을 비롯해서 주변의 중요한 사람들에게 성장의 고통의 문제를 해결하여 환대의 체험을 제공할 수 있을 때 성품 진정성의 열매를 형성한다. 나와 교류하는 사람들은 내 성품과 대면할 때마다 자신 내면의 성장의 고통이 해결되어 특별한 대접을 받았다는 환대의 체험을 제공받을 때 진정성의 성숙을 읽는다.

    진정성 있는 성품이란?
    1. 존재이유를 구현하는 목적 스토리가 있는가?
    2. 스토리의 작가이고 주연인가?
    3. 스토리는 맥락적 울림을 창출하는가?
    4. 스토리가 체화되어 온전성(Integrity)이 숙성되고 있는가?
    5. 스토리가 자신과 구성원에게 변화의 물꼬를 만드는가?
    6. 스토리가 다른 사람에게 환대의 체험을 제공하는가?

    성품으로 완성된 진정성은 삶의 스토리 박스로서의 역할을 수행한다. 성품이 숙성되어 환대의 체험을 제공할 수준으로 성숙되면 성품은 절대적 영향력의 기반을 형성한다. 이런 사람들을 진성리더라고 부른다.

    평범하고 편하게 살아도 아무 문제가 없는 사람들이 갖은 어려움 속에서도 진성리더십을 열망하는 이유는 절대적 영향력을 획득해 약속한 변화를 완성할 수 있기 때문이다. 자신이 약속한 변화를 완성해서 자신의 존재이유를 증명하는 진실을 터득할 수 있기 때문이다. 진실만이 자유를 제공하기 때문이다. 진성리더의 본질은 자유이다.

    진성리더십의 본질은 자신의 존재에 대한 약속을 실현시켜 세상을 더 낫게 변화시키고 이를 통해 세상을 빌려 쓴 랜트비를 제대로 갚을 수 있음이다.

    모든 빚을 청산하고 허허로이 세상을 떠날 수 있음에 대한 자유이다.

    윤정구 씀

    댓글목록

    profile_image

    fghj님의 댓글

    fghj 작성일 Date

    https://sites.google.com/view/sosuseo003 남자명품레플리카

    profile_image

    sdfg님의 댓글

    sdfg 작성일 Date

    https://sites.google.com/view/sosuseo003 남자명품레플리카

    profile_image

    weeping님의 댓글

    weeping 작성일 Date

    http://hoteltt.com 바카라사이트